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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식음료·패션·뷰티

롯데슈퍼, 24~26일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참가 가맹점 확장 나서

예비창업자에게 가맹점 개설 절차 및 지원사항
점포 운영 노하우 등 실질적인 정보 제공
부동산 전문 직원이 상주하여
상권 특성에 맞는 점포 제안 컨설팅
박람회 현장에 ‘Mini 슈퍼’ 구현
진열 상품 소개 및 무인 계산대 선보여
박람회 통한 가맹점 계약 시 가입 금액 대폭 할인


[웹이코노미 김민서 기자]   롯데슈퍼가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에 잇달아 참가하며 신규 가맹점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2021년 1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9.5% 증가했으며 그 중에서도 편의점 가맹점 수는 12% 증가했다. 예비창업자들이 상대적으로 고객과 인접한 곳에 위치한 유통채널을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슈퍼 역시 지난해 40여 개의 신규 가맹점을 개설하는 등 가맹점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슈퍼가 지난해 11월 슈퍼마켓 업계 최초로 참여한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에는 300여 명이 방문하는 등 예비 창업자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이에 롯데슈퍼는 오는 24일(목)부터 26일(토)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C홀에서 열리는 ‘제52회 IFS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한다. 이번 박람회는 슈퍼마켓 가맹점 창업에 대한 잠재 가능성을 예비창업자에게 알리고 관련한 궁금증도 해소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 박람회에서의 예비창업자 관심사항과 니즈를 반영해, 박람회 참가혜택을 확대하고 일대일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먼저 롯데슈퍼는 가맹점 개설에 필요한 절차와 준비사항 등 구체적인 창업 정보와 점포 운영 노하우를 제공한다. 부동산 전문 직원이 상주하면서 지역별 상권 정보에 맞는 점포를 제안하는 일대일 맞춤 상담을 진행한다. 박람회 현장에는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Mini 슈퍼’를 구현한다. 무항생제 계란, 간편 샐러드, HMR 등 주요 상품과 무인계산대를 선보여 현장감 있는 안내를 할 예정이다.

 

또한, 외부 간판 및 매장 내부 홍보물, 전산시스템 설치 등 신규 가맹점 개설 시 발생하는 비용이나 점포 환경 개선을 추가 지원하는 등 롯데슈퍼만의 가맹점 운영 지원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박람회를 통한 가맹점 계약 시 가입 금액의 일부를 할인하고 인테리어 비용을 지원하는 등의 혜택도 강화했다.

 

박람회 참가 사전 등록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사전 등록 시 입장료 없이 입장이 가능하다. 현장 등록시에는 1만원의 입장료로 박람회에 참가할 수 있다.

 

한편 롯데슈퍼는 현재 전국에 직영점 300개, 가맹점 120개를 운영 중이다. 지난 2020년 ‘롯데프레시&델리’라는 브랜드명을 새롭고 선보이고, 트렌디한 상품과 최신 집기 도입 등 고객과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니즈에 맞는 냉장, 냉동 HMR 상품 구색을 확대하고 즉시 취식 가능한 즉석식품과 반찬 등을 보강해, 오프라인 매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석태호 롯데슈퍼 가맹기획운영팀장은 “지난 11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의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며 “이번에는 예비창업자들의 니즈에 맞춰 일대일 컨설팅을 지원하고 참가혜택을 확대하는 등 롯데슈퍼 가맹점 창업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원 혜택을 준비했으니, 예비 창업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