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이코노미 김찬영 기자]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자사의 모바일게임 '리니지M'의 확률형 아이템은 유저들에게 공정하게 아이템을 나눠주기 위한 장치라며 사행성 논란을 부인했다.
2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감사에 참여한 김 대표는 "'리니지M'은 유저에게 사행성을 유도하지 않는다"며,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은 원하는 아이템을 얻으려는 유저들에게 가장 공정하게 아이템을 나눠주기 위한 기술적 장치"라고 설명했다.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돈으로 구매한 아이템으로 게임 내에서 상자 등에 담겨 있어 감정 등 확인 절차시 확률에 따라 품질, 등급, 기능 등이 결정되는 상품을 말한다.
즉, 뽑기처럼 확률에 따라 무작위로 아이템 품질이 정해져 과금을 지불하더라도 원하는 아이템을 얻지 못할 수 있어 그동안 논란이 일었다.
'리니지M'에서 최고 등급인 '커츠의 검'을 획득할 확률은 0.0001%로 0.0003%인 슬롯머신 잭팟 확률보다 낮다. 해당 아이템은 아이템거래사이트를 통해 최소 500만 원 이상에 거래되고 있어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사행성이 짙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그동안 '리니지M'의 사행성 의혹을 계속 지적해 온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서 김 대표가 참여했던 '리니지M' 게임 광고 영상을 직접 틀었다.
이 과정에 손 의원은 "사행성은 우연한 이익을 얻기 위해 요행을 바라거나 노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리니지M'에서는 희귀 아이템 획득 시 게임 서버 공지로 알린다"며, "이는 슬롯머신에서 잭팟이 터지면 온동네 난리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또한 "빠른 시간 내 어느 정도 금액을 배팅하느냐가 사행성 기준"이라며 "1천 원, 2천 원, 3천 원씩 빠르게 배팅하다 보면 액수가 커진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대표는 "게임 유저들은 돈을 얻기 위해 배팅을 하지 않는다"며, "'리니지M'의 경우 도박과 달리 요행을 바라고 금품을 얻으려 하는 게임이 아니고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은 부분 유료화를 통해 구매한 행위 자체"라고 설명했다.
김찬영 기자 webeconom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