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한강교량 ‘수석대교’ 신설 공사발주

  • 등록 2024.07.22 19:22:08
크게보기

남양주 수석동과 하남 미사동을 잇는
1km, 4차선 한강 횡단교량 신설
도로 노선 지정과 동시에 턴키 방식으로
공사 발주해 사업기간 단축
수석대교 발주로 3기 신도시
광역교통사업 추진에 탄력

 

LH는 19일 남양주시와 하남시를 연결하는 3기 신도시 주요 광역교통대책 중의 하나인 ‘(가칭)수석대교(한강교량)’ 신설 공사를 발주했다고 밝혔다.

 

수석대교는 남양주시 수석동(강변북로)과 하남시 미사동(미사강변대로)을 잇는 길이 1km, 4차선 규모의 한강 횡단 교량이다.

 

 ‘18년 12월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으로 발표된 후 17차례에 걸친 주민간담회, 설명회 및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20.12월 남양주왕숙·왕숙2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확정됐고, 이어서 ‘22년 6월 LH는 도로노선 지정을 경기도에 신청한 바 있다.

 

지정 신청 이후 하남시는 올림픽대로 교통체증 가중, 학습·주거권 침해 등을 우려해 강동대교 측으로 위치를 변경하거나, 판교-퇴계원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지하화를 고려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수석대교 설치가 지연되면 6만 8천세대의 왕숙·왕숙2 신도시 교통대란이 예견돼 사업추진이 불가피하다며 지자체 간 팽팽한 입장 차이를 보여왔다.

 

이에 LH는 양 지자체 간 지속적인 협의와 경기도 재정(裁定)을 통해 ① 하남시 동의 시 미사강변대로와 직결화,② 미사IC 연결로 신설, ③ 강일 우회도로 가래여울교차로 입체화를 조건으로 하는 도로노선 지정을 이끌어냈다.


수석대교에 대한 해법이 마련된 만큼, LH는 도로노선 지정과 동시에 공사를 발주하여 그간의 지체된 사업기간을 만회한다는 방침이다.

 

수석대교는 국토부의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결과에 따라 사업기간 단축을 위하여 설계·시공 일괄 입찰(Turn-key)방식으로 발주된다.

 

추정 공사비는 약 3,801억 원이며, 교량 본선은 약 1km, 연결로 길이는 3.3km이다. 교량 형식은 입찰참가자가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또한 4차로로 계획하되, 장래 미사강변대로 직결과 교통수요 증가 등을 고려해 차로 수 변경이 가능하도록 교량폭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한준 LH 사장은 “수석대교는 대규모 사업으로 인한 지자체 간 갈등을 LH가 적극적으로 조정 ·중재한 모범사례”라며 “다른 광역교통시설도 ’先교통 後입주‘ 원칙에 따라 주민 입주 시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종호 기자 ys@newsbest.kr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 서울 아02404 | 운영법인: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편집인 : 김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호 | 발행일자(창간) : 2012년 5월 10일 | 등록일자 :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