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DLF 사태 관련 금감원 분조위 결정 수용...투자상품 리콜제 도입

  • 등록 2019.10.17 10:5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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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F 피해 고객에게도 사과...올 하반기 부터 PB 평가지표 중 손님수익률 배점 대폭 상향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 판매 후 대규모 원금손실 사태를 겪은 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을 무조건 수용하고 손님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KEB하나은행은 자사가 판매한 DLF로 인해 고객들에게 금전적 손실과 심적 고통 등 심려를 끼친 점 깊이 사과 드린다며 '손님 신뢰 회복'을 선언했다.

 

먼저 KEB하나은행은 금감원 분조위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며 손님 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은행을 믿고 거래해 준 손님들에 대한 신속한 배상 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이행할 방침이다.

 

또한 불완전판매 원천차단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 손님중심의 영업문화 확립, 자산관리 역량 강화 등 3개 부문에 걸쳐 은행의 정책·제도 및 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한다.

 

KEB하나은행은 투자상품의 불완전판매를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투자상품 리콜제 도입(책임판매제도),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외부 전문가 리뷰 실시, 완전판매 프로세스 준수를 위한 통합 전산시스템 개발, 딥러닝 AI 기술을 활용한 필체 인식 시스템 도입, 상품도입 절차에 리스크 관리 강화 등 5가지 혁신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손님의 자산이 고위험상품에 집중되는 현상을 사전 방지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금융자산 관리를 위해 각 영업점에서 투자자 성향 분석시 실시간 본인의사를 재확인하는 확인콜 제도 시행한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PB 평가지표(KPI)인 손님수익률 배점을 대폭 상향하고 향후 손님수익률 평가를 일반 영업점까지 확대 시행한다.

 

손님의 전체 금융자산 대비 고위험 투자 상품의 투자한도를 설정해 손님의 리스크를 최소화한 맞춤형 포트폴리오도 지원할 방침이다.

 

KEB하나은행은 자산관리 역량강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손님포트폴리오 구성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손님투자분석센터를 신설해 손님의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투자자의 적합성을 관리한다.

 

이외에 PB와 투자상품 전문인력의 역량이 특정 부문에 치우치지 않고 개인금융·기업금융과 글로벌금융, 투자금융(IB) 등 자산관리에 필요한 금융 전반에 걸쳐 고도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선발기준과 전문 교육과정을 확대·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측은 "다시 한 번 은행을 통해 DLF 상품에 가입해 손실을 입게 된 손님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소비자보호를 은행의 최우선 가치로 손님의 신뢰 회복과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필주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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