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진에어 지연·결항 관련 집단 손배소 추진..."피해소비자 69명 모아 소장 접수"

  • 등록 2017.11.02 15:28:23
크게보기

한국소비자연맹·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연세대공익법률지원센터 피해소비자 69명 모아 3일 소장 접수하기로

[웹이코노미= 채혜린 기자] 한국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연세대공익법률지원센터로 구성된 시민단체가 항공사들의 지연·결항 문제와 관련해 소비자 손해배상소송 소장을 오는 3일 오전 10시 서울지방법원 민원실에 접수한다고 2일 밝혔다.

 

 

 

 

 

피해소비자 69명을 모아 손해배상소송을 진행해 실질적 피해구제에 나선다.

 

 

 

지속적으로 반복되며 소비자불만이 발생하고 있는 항공사들의 지연·결항 문제와 관련해 항공사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소비자피해를 사전예방하기 위함이라고 한국소비자연맹과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설명했다.

 

 

 

올해 6월 1일 새벽 1시 30분 베트남 다낭을 출발해 인천공항으로 도착예정이었던 ‘LJ060편’이 15시간을 지연하는 과정에서 대기하고 있는 소비자들에 대한 야간 시간에 공항 내 보호의무를 준수하지 않았고, 부정확하고 거짓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지연 혹은 결항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침해했다.

 

 

 

LJ는 진에어 항공사로 당초 수리가 불가능하다고 했던 비행편에 그대로 소비자들을 탑승시킴으로써 안전에 매우 심각한 위험을 초래했다는 점이 소송에 이르게 된 취지다.

 

 

 

그동안 항공서비스는 지연·결항 등이 발생해도 사업자가 소비자안전이 문제의 이유라고 할 경우 정비불량이나 안전관리 미흡 등 사업자의 과실이 있는 경우에도 소비자에게 관련 정보가 제한되거나 피해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과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이번 소송을 통해 그동안 관행으로 이루어졌던 항공사들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항공서비스 분야에서 실질적인 소비자권익이 실현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소송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두 단체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지난 7월말부터 6월 1일 01시 30분 다낭발 인천행 LJ060을 탑승한 피해소비자를 모집했으며 62명이 소송에 참여할 의사를 밝혀왔다.

 

 

 

본 소송은 피해당사자 중 1인을 선정당사자로 선정해 진행하며 연세대학교 공익벌률지원센터 오은주변호사와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공익소송센터 정상선변호사가 변론을 맡고, 손해배상청구액은 인당 위자료 200만원이다.

 

 

 

한국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연세대학교공익법률지원센터 3개 기관은 이번 집단소송을 통해 진에어 이하 항공 업계에 생명과 연관되어 있는 안전상의 문제,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는 관행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소비자의 실질적인 피해구제에 나섬으로써 소비자피해를 사전적으로 예방하고 항공사의 불공정한 관행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webeconomy@naver.com

 

 

 

채혜린 기자 webeconomy@naver.com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 서울 아02404 | 운영법인: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편집인 : 김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호 | 발행일자(창간) : 2012년 5월 10일 | 등록일자 :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