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보안업무 한전KDN, '정보보안 허술' 해마다 시정 조치 증가"

  • 등록 2017.11.01 23: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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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정 의원, “한전KDN 대부분의 정보 보안 관련 지적사항은 용역업체와의 관계에서 발생된 것” 지적

[웹이코노미= 채혜린 기자] 한전KDN(사장 임수경)의 최근 3년간 자체감사 결과, 정보 보안 문제로 시정 조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KDN은 산업부와 한국전력공사 등의 사이버 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 정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을)은 이 같이 정보 보안에 대한 지적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고 문제제기 한 후 강력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이 한전KDN의 자체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시스템 및 정보보안 문제로 시정조치가 내려진 사항은 2015년 3건, 2016년 4건, 2017년 5건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감사 지적내용은 개인정보제공 업무처리 부적정, 파견근로자 사내 메일 계정관리 부적정, 용역업체 보안관리 소홀, 전산실 보안관리 부적절, 정보시스템 위탁운영 보안관리 부적절, 시스템 보안성 검토 누락된 상태로 운영 등이다.

 

박 의원은 “그 어느 기관보다 시스템 안정화 및 보안관리가 중요한 한전KDN이 매년 감사마다 보안관련 문제로 지적받는 것은 한전KDN의 보안개선 노력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우리나라 최대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었던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도 용역업체 직원에 의해 발생”했던 점을 환기시킨 박 의원은 “당시 용역업체 직원이 카드 3사에서 유출한 개인정보가 1억 580만 건이며 이를 계기로 용역업체 직원의 정보보안 문제는 중요한 문제가 됐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한전KDN의 대부분의 정보 보안 관련 지적사항은 용역업체와의 관계에서 발생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한 박 의원은 “2015년 총 3건 중 1건, 2016년 총 4건 중 3건, 2017년 5건 중 3건이 용역업체의 정보보안 규정 위반과 관련된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보안문제의 민감성을 고려했을 때 100%가 아닌 200% 자신할 만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라면서 “한전KDN은 취약한 정보보안 문제를 개선할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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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혜린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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