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사람·로봇 협업하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 체계 구축

  • 등록 2019.05.28 12: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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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고 수준의 연 8만 업무시간에 대한 RPA 수행 체계 구축 완성

 

[웹이코노미=김필주 기자] KEB하나은행은 하나금융그룹 디지털혁신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전행 확산 프로젝트를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직원과 협업하는 로봇 솔루션 구현'을 모토로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본점 업무(Back Office)는 8천 개 기업 신용등급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통합신용대출 금리 산출, 주요 파생거래 실시간 확인, 자금세탁 고위험군 데이터 자동 추출, 자점감사 녹취항목 자동점검, 20개 글로벌 네트워크 대상 재무회계 정합성 점검·위험징후 모니터링 등을 구축했다.

 

영업점 업무(Front Office)는 연금 수수료 미납 기업 명세 안내, 여신 심사를 위한 자동차 원부 자동 발급, 가계수신 특인 금리 미연장건 알림, 기업대출 미실행 명세 자동 통보 등의 체계를 마련했다.

 

KEB하나은행은 본점·영업점 업무 총 19개 은행업무 22개 프로세스에 34개 협업로봇 하나봇(HANABOT)을 투입해 RPA 체계 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KEB하나은행이 이번에 구축한 RPA는 AI 연계 RPA다. IT 전문가들의 기술적 문의사항에 대해 AI 기반 서치 엔진과 연계해 가장 연관도 높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3월 1차 RPA 구축 사업을 완료한 후 업무량 경감·자동화 파급효과가 높은 업무를 선별해 RPA 체계를 확대 구축하는 2차 프로젝트를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추진해왔다. 진행 초기부터 하나금융그룹의 RPA 솔루션을 '하나봇(HANABOT)'으로 브랜드화해 그룹 내 전 부서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또한 부서간 RPA 관련 노하우를 공유하는 '하나봇 Day'를 정례화해 로봇과의 협업 필요성에 대한 그룹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권길주 KEB하나은행 이노베이션 & ICT 부행장은 "디지털 시대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업 못지 않게 사람과 로봇의 협업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이다"며, "고객을 위한 KEB하나은행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행보를 지켜봐달라"고 전했다.

김필주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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