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공간③] 오프라인 매장은 '시들'...스마트폰만 '쑥쑥'

  • 등록 2019.03.03 23: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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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이코노미 김상호 기자]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상품이다. 적절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어떻게 공급 받을 지가 구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인플루언서들이 보통 선택하는 아이템은 의류나 화장품이 많다.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 규모는 꾸준히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 온라인 상에서 유통되는 의류는 대부분 동대문 시장에서 공급되는 제품들이다. 쇼핑몰 포털 플랫폼 '지그재그' 지그재그는 쇼핑몰 포탈 플랫폼이다. 쇼핑몰들이 지그재그 안에 모여있고,소비자는 유명 쇼핑몰부터 소형몰까지 2,700개에 달하는 동대문 여성 쇼핑몰을 한눈에보고 검색할 수 있다. 지그재그와 같은 플랫폼이 나오기 전에는 보통 소비자 자신이 이미 알고 있고 선호하는 몇 개의 쇼핑몰을 방문해 이용해 왔다. 지그재그는 온라인에 산재되어 있는 수많은 쇼핑몰을 스타일별로 분류하고, 유저 개인마다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쇼핑몰 랭킹을 볼 수도 있고, 아이템으로 검색할 수도 있다. 정교하고 원활하게 연결될 수 없었던 거래를 연결해 낸 플랫폼이다. 20대 여성 절반, 지그재그 이용 지그재그의 2017년 거래액은 전년대비 80% 증가한 3,500억원, 등록된 상품은 480만개, 앱 다운로드 수는 올해 1월 천만건을 기록했다. 전체 이용자 중 200만명이 20대여성인데, 한국 20대 여성 인구수는 2018년 1월 기준 322만명이므로 20대 여성 중약 62%가 지그재그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앱 내 구매전환율은 2016년 5~6% 수준으로 추정된다. 미국 경제 전문매체 포브스(Forbes)가 올해 주목해야 할 한국 스타트업 10개사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2016년 30억원, 2017년 70억원 등 모두 100억원의투자를 받았다. 김상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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