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크리쉬나 "동북아는 수세기 역사가 쌓인 쉽지 않은 지역...북한 핵실험 이후 지원과 협력 멈춰"

  • 등록 2017.10.12 01: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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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2]“북한도 유엔에스캅 동북아지역 회원국, 대북지원에 관심 있지만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부터 풀려야"

[웹이코노미=채혜린 기자]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이하 유엔에스캅) 동북아사무소의 킬라파르티 라마크리쉬나(Kilaparti Ramakrishna) 대표는 동북아 지역의 오래된 역사 그리고 세계 강국이 모여 있는 지리적 특징 등을 고려해 이 지역에 산재해 있는 사회문제를 인내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라마크리쉬나 대표와의 일문일답.

 

 

 

-빅데이터를 이용한 SDGs 실천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반면에 빅데이터 및 통계의 오류 등이 우려되기도 한다. 이를 경계하기 위해서 관련 세부 방침이 있는지.

 

 

 

 

 

 

(통계의 오류를 우려한다고 해서) 만약 기초자료(baseline data)를 조사하지 않는다면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게 된다. 예를 들어, 회원국들이 영아사망률을 5년 안에 17%에서 15%로 낮추기로 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런데 만약 우리가 회원국들이 어느 시작점에서 (사망률 낮추는 것을 달성하기 위한 실행) 시작했는지 모른다면 5년 뒤에 상황이 어느 정도 진전이 되었는지 말하기가 어렵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자료(baseline data)가 필요하다.

 

 

 

유엔은 그런 개선이 필요한 국가들이 시작점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까 예를 들었던)영아사망률 관련해서 자료를 얻고 싶다면 병원에 가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병원 자료만이 다가 아니다. 많은 영아들이 집에서 태어나고 또 집에서 죽는다. 만약 병원 자료만 얻게 된다면 정확성이 떨어질 것이다. 정확성이 떨어진다면 추측할 수밖에 없다. 그런 자료는 소용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인구조사자료가 필요한 거다. 각 집집마다 사람을 보내서 몇 명이 이 집에 사는지, 이름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런 자료가 모아지고 통계가 된다면 이후 어떤 프로그램을 짜고 시행할지 결정할 수 있다. 즉, 정확한 데이터 그리고 정책과 프로그램 설립을 통해 비교분석을 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진척여부 또한 파악할 수 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님이 임기 중에 ‘A World That Counts’라는 핵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여러 이슈에 대한 데이터 부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유엔은 여러 국가의 통계청 관계자들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한다.

 

 

 

-동북아를 구성하고 있는 국가들 간의 민감한 정치적 상황과 각 국가별로 경제적 수준 및 발전계획이 다른 데 대해 에스캅 동북아사무소의 역할이 궁금하다.

 

 

 

 

 

 

기본적으로 여기 동북아의 국가들에는 수세기 동안 쌓인 역사가 있다. 경제·문화·지리·정치적인 이슈가 현저하게 혼재하고 또 그 차이가 매우 현저한데 그런 부분들을 우리는 다뤄야 한다.

 

 

 

경제적인 차이를 이야기하자면 몽골은 자원이 매우 풍부하지만 개발은 덜 되어 있다. 북한도 개발이 매우 덜 되어 있다. 평양에 근무하는 내 유엔 동료가 그전까지는 서울을 방문한 적이 없었다가 이후 처음 서울을 방문했었는데 완전히 크게 충격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 동료에게 두 나라는 마치 낮과 밤처럼 완전히 달랐던 것이다.

 

 

 

러시아 같은 경우는 유럽과 아시아에 걸친 큰 국가다 보니 유럽과 아시아를 동시에 보는데 이런 부분에서 이슈가 생기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을 때 러시아는 유럽(유엔유럽경제위원회, UNECE)쪽으로 (입장을) 돌리기도 한다.

 

 

 

중국은 유네스캅 동북아시아의 회원국이지만 사실상 글로벌 파워(를 가진 국가)다.

 

 

 

(이처럼) 동북아 지역은 일하기가 매우 어려운 곳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굉장히 흥미로운 곳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 지역 내 있는 국가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명심해야 할 것은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 적당한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 적당한 때가 되면 앞으로 진전하면 된다.

 

 

 

우리가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야로 (경제 이슈 외에 문제로는) 환경협력, 청년교류, 고령화 등에 관해 정보 나누기 등인데 문제 분야 등에 따라서 어떤 문제는 협력을 이끌어 내기 쉽지만 또 다른 문제는 그렇지가 않다. 그러나 희망을 잃지 않고 끈기 있게 견뎌나가야 한다.

 

 

 

동북아시아 이 지역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곳이긴 한데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국가 간 협력을 할 것인지 사회에 기여하도록 고민하는 동시에 또 어떻게 행복한 삶을 그들이 이끌 것인지 같이 고민해야 한다.

 

 

 

-동북아시아가 현재 가장 직면한 장애 또는 위험이 무엇이라고 보는지.

 

 

 

이 지역의 역사적인 논쟁에 대한 좀 더 나은 인식이 필요하다. (역사에 대한) 새로운 방면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할 수 있는 문제고 그럴 당위도 있으며 또 반드시 해야 할 문제다.

 

 

 

그리고 다른 민감한 문제는 물론 북한이다. 이런 문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러시아가 각자 안보 측면에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 사드 이슈가 그런 힘의 관계와 갈등 미묘함을 를 잘 보여주고 있지 않나. 오랜 시간 많은 오해가 쌓였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나는 쉬운 해결책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원칙을 가지고 회원국들과 함께 해결되어야 한다. 유엔이 바로 그 자리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 나는 쉬운 해결책이 있다고 제안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것은 수세기동안 쌓아올린 것이다.

 

 

 

-한국에서는 작년에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논의와 담론이 있었다. 투명도(transparency) 관련해서 에스캅에서는 어떻게 이슈를 처리해야 한다고 보는지.

 

 

 

문화부분에 많은 근본 요소가 있다. 많은 국가에서 선물을 주는 문화가 있다. 선물을 줄 때 보통 뇌물을 준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것이 어느 수준을 넘어선다면 그것은 뇌물이 될 것이다. 이런 것을 방지하고 투명도를 위해서 그러한 법(김영란법)을 시행한다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유엔에서도 무엇을 취할 수 있고 또 무엇은 취할 수 없다는 규칙이 있다. 예를 들어, 여기에서도 어떤 대학에서 나한테 명예박사를 준다고 할 때 나는 이것을 (유엔)사무총장에게 보고해서 명예박사학위를 취해도 되는지 확인하고 된다고 하면 그 이후에 대학의 제의를 수락하는 과정을 거친다. 것이다.

 

 

 

자, 이것이 무슨 의미일까. 자기가 소속된 지위로 뭔가 이로운 것을 얻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에스캅에서 출간한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요는 이 법이 잘 정착이 되려면 투명성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공무원이라면 그러한 (어느 선을 넘은) 선물은 거절해야 한다. 애초 받지 않는 것이 필요하지만, 부득이 하게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이후에 관련 기관에 보고하여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

 

 

 

-대북 지원 사업으로 어떤 일들을 했었고 향후 계획은 어떠한가.

 

 

 

우리는 몇몇 분야에서 대북 지원 사업을 한다. 사람, 산업, 수입 증가 등을 측정해서 통계를 내기도 하고 북한이 러시아와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시스템과 같은 교통 관련 부분을 지원하기도 했다.

 

 

 

김정일이 경제개발지구 확대를 추진했을 때 우리는 북한 정부 관료들이 중국, 싱가포르 등에 가서 그 나라가 어떻게 경제협력지구를 운영하는지 직접 보게 하고, 관련 훈련을 실시했다. 유엔에스캅은 북한과 많은 일들을 했는데 (그런 활동들은 북한이)핵실험을 하기 전까지였다. 핵실험 이후에는 (그러한 지원 및 협력을) 멈췄다.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대북 제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모든 관련 활동들이 멈춰 있다. 하지만 상황이 개선된다면 우리는 우리가 다른 개발도상국에 했던 것처럼 (대북) 지원을 하고 협력을 할 것이다.

 

 

 

분명한건 북한도 동북아환경협력프로그램 회원국이고 유엔에스캅의 동북아지역 회원국이기도 하다. 때문에 대북지원을 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그런 기회를 가지고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이 먼저 필요하다. 앞으로 현 행정부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가 앞으로 나아가는 방향을 크게 좌우할 것이다.

 

 

 

-오랜 기간 국제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 속 국적자를 상대로 일을 해오셨을 텐데, 소통 과정에서 빚어지는 갈등 및 민감한 사안 등에 대해 어떻게 조정해 나가고 있는지.

 

 

 

대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미국 전 대통령인 빌 클린턴이 (이에 대해) 최고의 답변을 했었다. 즉, “네가 문제를 발견하면 그 문제를 직시하고 개입해라”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네가 무언가 혹은 누군가와 관련된 문제가 있다면, 중요하지 않다고 해서 복잡하다고 해서 혹은 민감한 문제라서 등등의 이유로 (그 문제를)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독도 문제, 위안부 문제, 중국과 일본 그리고 러시아 사이에 있는 영토 분쟁 등 어렵고 민감한 문제가 있지만 어떤 문제든 간에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 물론 말하지 않는 것이 때때로 쉽다.

 

 

 

여기 유엔에스캅 동북아사무소를 예로 들자면 한국인 직원도 물론 있고 중국인, 일본인, 러시아인, 태국인, 미국인 그리고 영국인 등 다양한 국적자가 있고 (또 그 때문에) 다양한 문화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여기 사무실에 한국인 직원과 일본인 직원이 있다고 할 때,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국인 여성 직원은 그에 대해 왜 일본은 죄책감을 가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본인 직원은 그에 대해 이미 여러 번 사과를 했는데도 왜 한국은 아직까지도 이 문제를 물고 늘어질까 등 다른 시각을 갖고 있을 수 있다.

 

 

 

이런 민감한 문제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진 직원들이 한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지만 우리는 (회원국들을 대표하는 게 아닌) 국제공무원이다. 개인적인 관점을 갖고 있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볼 때 다른 국적자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독단적인 태도를 가지만 안 된다는 것이다.

 

 

 

물론 그런 태도를 유지한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서로 대화를 많이 하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이나 신념만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나는 의견 차이나 관점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서 글로벌 이슈들에 대해 동료들과 대화를 많이 하려는 편이다. 물론 항상 이런 태도를 취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여하튼) 우리의 업무가 회원국과 유엔에서 지정해준 의제를 잘 수행하는 것이다.

webeconomy@naver.com

 

 

 

김상영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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