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금융데이터거래소 무료 데이터 최다 공개

  • 등록 2022.11.17 22:4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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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데이터 상품 수 430건…등록 상품 수, 다운로드 수, 인기 순위 등 1위 기록
데이터 저변 확대 위해 맞춤형 소액 데이터 상품 2종 출시
내년 1분기까지 원격분석환경 클라우드 비용만 부담…소상공인 등 비용 부담 줄여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국내 데이터사업을 선도하는 신한카드가 금융데이터거래소 내 무료 데이터 등록 수 1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무료 데이터 상품 수(430건), 등록 상품 수(540개), 다운로드 수(2,936건), 조회수(143,031건), 좋아요(1,644건), 인기 순위도 전 영역에서 1위(11월 16일 현재)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또한, 데이터 저변 확대를 위해 소액 데이터 상품을 다음달 1일 출시하고, 데이터 생태계 구축 및 포용적 데이터 금융 실천의 일환으로 내년 1분기까지 금융보안원에서 제공하는 원격분석환경 클라우드 비용 부담만으로 소액 데이터 상품을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소액 데이터 상품은 중소벤처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또는 대학(원) 재학증명서를 제출한 경우 구매할 수 있으며, 기존 천만원 단위의 고가 상품보다 저렴한 최소 50만원대 금액으로 지역별, 업종별, 기간별 이용금액과 이용고객수 등의 소비데이터를 금융보안원 원격분석환경(안심존)에서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다.

 

소액 데이터 상품은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하길 원하는 소상공인, 스타트업, 대학(원)생 등에게 무료 데이터 이상의 품질과 함께 기존 B2B 데이터 상품 보다 저렴한 맞춤형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상권 데이터, MZ 소비 데이터 총 2종을 우선 출시하고, 추후 상품을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데이터 상품을 통해서 신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소상공인은 희망하는 상권별 유망 창업 입지를 예측할 수 있고, 스타트업의 경우 잠재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타겟군 선정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연구 목적의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는 기존 공개 데이터셋 활용에서 벗어나 실제 국내 카드 소비데이터 활용이 가능해 보다 입체적인 연구가 가능하다.

 

한편 신한카드는 다년간 축적해온 빅데이터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SK텔레콤 ·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를 주도하며 ESG 실천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 개발 및 데이터 지원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데이터 접근성을 확대해 금융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 아이디어 창출 및 연구를 지원하고, 금융기관으로서 얻은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혜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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