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 '우리 트렌드' 영상편 발표

  • 등록 2022.11.11 22:4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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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카드 결제 빅데이터 활용한 다양한 주제, 흥미로운 분석 만들 계획
거리두기 완화 기점 상반된 영상 콘텐츠 이용 현황...영화관 웃고 OTT 울고


[웹이코노미 윤혜인 기자]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데이터 분석 리포트‘우리 트렌드’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우리 트렌드’는 우리카드 회원의 결제 정보를 활용한 유익하고 복합적인 데이터 분석 자료를 제시한다. 이달 첫 선을 보이며 향후 다양한 주제로 흥미로운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영상편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일상회복으로 영화관 및 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 서비스(OTT) 이용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영화관 이용 회원수는 전년 대비 2020년에 60.8%, 2021년에는 16.4% 감소하였으나, 올해는 120.3% 대폭 증가했다. 특히, 20대와 30대가 전년 대비 55.9%, 98.9% 증가한데 반해 40대와 50대가 각각 145.0%, 177.0% 의 큰 상승률을 기록하며 회복을 주도했다.

   

코로나 직후인 2020년 1분기 영화관 이용 회원수는 전분기 대비 6.3%에 불과했으나, 올해 7월에는 98%까지 회복되어 코로나 이전 수준에 근접했다.

   

관람료인상 및 프리미엄관 이용증가 등으로 영화관 평균 결제액도 지난해 15,300원에서 올해 17,400원까지 증가했다. 연령 별로는 30대 이하 회원이 15,500원에서 17,100으로 증가했고 40대 회원은 15,300원에서 17,900원으로 더 크게 증가했다.

 

회복세의 영화관과 달리 OTT의 경우 성장세가 지속적으로 둔화되고 있다. 2020년 1월 전년 대비 이용회원 증가율은 168.7%에 달했으나 2021년 1월에는 94.6%, 2022년 1월은 30.6%까지 하락했고 2022년 10월에는 2.1% 수준까지 감소했다.

 

지난해 대비 연령 별 증가율은 30대가 0.5%p, 40대가 3.0%p, 50대가 17.4%p 증가했지만 20대는 7.4%p 역성장했다.

 

같은 기간 이용회원 비중은 40대가 27.6% 에서 27.9%로, 50대가 15.7%에서 18.0%로 증가했고 20대는 22.2%에서 20.1%, 30대는 34.5%에서 34.0%로 떨어졌다.

   

OTT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연령대는 2030세대로 2개 이상 OTT를 이용하고 있는 비중은 20대가 12.9%, 30대가 12.5%로 가장 높았으며, 40대와 50대는 8.0%와 6.6%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우리카드 데이터영업센터 관계자는 “일상회복을 경험하면서 취미 및 여가 활동을 찾아가고 있는 과정으로 보인다”며, “영화관은 점진적 회복을 이어가고, OTT는 기존에 상대적으로 덜 노출되었던 40∼50대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윤혜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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