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원하는 장면 골라보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연내 상용화

2018.09.27 10:57:44

다시 보고 싶은 드라마·영화 속 장면 AI가 알아서 찾아줘... 개인화 추천 홈 화면도 적용

 

[웹이코노미=이선기 기자] 다시 보고 싶은 드라마·영화 속 키스신, 추격신 등을 인공지능(AI)이 알아서 찾아주는 서비스가 연내 출시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드라마·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 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을 완료, 상용화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상용화에 나설 AI 미디어 추천 기술은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 ▲고객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 등 두 가지다.

 

우선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라고 불리는 장면 검색 기술은 AI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미디어 콘텐츠 속에서 내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보여준다. 시청자는 좋아하는 배우의 등장 장면만 모아서 보거나, 키스신 · 댄스신 · 식사신 등 다양한 상황의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

 

만약 영화 <라라랜드>에서 시청자가 주인공들의 키스신을 보고 싶다고 하면, AI가 등장인물 중 여자 주인공인 ‘엠마 스톤’과 남자 주인공인 ‘라이언 고슬링’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AI는 추출된 장면들 중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들을 다시 골라내 시청자에게 최종 추천한다.

 

SK텔레콤은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인물 ▲키스·웨딩·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놀이공원 등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은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해 홈 화면을 달리 하는 기술이다. 모든 시청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난다.

 

예를 들어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판단되는 시청자A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선택한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 A 홈 화면에 뜬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14일 시청 이력이 많은 ‘옥수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다. 향후 전체 이용자에게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콘텐츠 추천에 순환신경망 모델(RNN, Recurrent Neural Network)를 활용했다. 이 모델은 사람의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과거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것으로, 사용자가 과거 시청한 콘텐츠 순서까지 고려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키워드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개발, 추천의 다양성을 높였다. 평론이나 댓글에서 ‘소설원작’이나 ‘브로맨스’등이 자주 언급되는 영화를 최근 시청했다면, 이용자는 자동 추출된 ‘#소설원작’ ‘#브로맨스’ 해시태그를 터치하며 비슷한 영화를 찾을 수 있다.

 

이종민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 달 동안 업로드 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 건이 넘는다”며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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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기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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