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현대차 리콜 관련 "결함‧메뉴얼 기준 등 기업 편한대로 진행"...국토부 장관 반응은?

  • 등록 2017.09.15 17: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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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진, 대정부질문서 국토부 장관에게 세타2엔진 리콜 문제 지적...현대차, 리콜 매뉴얼 분량의 한미 차별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발

[웹이코노미= 손정호 기자] 25년 동안 현대자동차 엔니지어로 근무했던 김광호 부장의 내부고발로 촉발된 현대-기아자동차의 리콜 은폐와 차별 의혹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15일 정치권과 자동차업계 등에 의하면 작년 말부터 세타2엔진 문제를 다뤄온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의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13일 대정부질문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지난 4월 국토부가 세타2엔진과 관련해 자발적 리콜을 수용한 부분에 대해 지적했다. 자발적 리콜 진행방법과 결함 기준이 현대차에게 편한 대로 정해졌다는 게 박 의원의 시선이다.

 

 

 

 

 

국토부는 4월 현대차가 세타2엔진과 관련해 5개 차종 17만1348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전체 리콜 대상 차량을 점검한 후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교체하는 방안을 진행했다.

 

 

 

5개월 후인 이달 13일 박 의원은 "현대차로부터 문제가 없다고 판정을 받은 뒤에 엔진이 망가지는 사고를 겪은 피해자가 있다"며 "현대차는 이런 사실을 알게 된 후 황급히 엔진을 교체해줬다"고 전했다.

 

 

 

의원실로 세타2엔진에 대한 제조사의 자발적 점검을 받은 후에 결함이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제보가 계속 들어오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은 세타2엔진 리콜과 관련해 엔진 소음이나 청정도 문제가 얼마나 나빠야 결함으로 인정하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수치를 공개하지 않는 자발적 리콜을 진행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같은 세타2엔진 리콜을 지난 2015년에 하면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10장 분량의 리콜 매뉴얼을 제출했지만, 올해 우리나라에서 세타2엔진 리콜을 진행하면서는 국토부에 1장 분량의 안내서만 제출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세타2엔진을 포함해 김광호 부장의 32건의 공익제보를 국토부에 전달했고, 이로 인해 15개 차종 114만 대의 리콜이 결정됐지만 제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인지 국토부가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적 근거가 미비해 국토부가 무상수리 진행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 아니냐며, 국토부 장관의 제도 개선 방안 마련과 17년 경력 운전기사의 부산 싼타페 급발진으로 인한 일가족 4명 사망사건에 대한 특별재조사, 세타2엔진 결함 은폐 정황에 대한 검찰 고발 등을 촉구했다.

 

 

 

그러나 박 의원의 대정부질문 이후 현대차 측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과 미국에 같은 내용의 리콜 매뉴얼을 배포했다며, 박 의원의 리콜 매뉴얼 차별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이와 관련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5년 세타2엔진과 관련해 미국에서는 리콜이 있었지만 한국에서는 없었던 점에 대해, 작년 국감에서 현대차 부사장이 앨라배마 공장에서 만든 세타2엔진 차량은 공장 먼지가 많아서 생긴 것으로 기계결함이 아니며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리콜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2013년 이전에 생산된 세타2엔진에 대해 올해 리콜을 결정했다고 꼬집었다.

 

 

 

또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받은 10장 분량의 리콜 계획서와 동일한 분량의 리콜 계획서를 우리나라 국토부는 받지 못했다는 공문을 보유하고 있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13일 세타2엔진 리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시정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가 서비스를 대충 하면서 언론 플레이를 열심히 해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아 위기에 몰린 것이라며, 자신의 주장에 대한 현대차의 로고가 들어간 공식 보도자료를 요청했다.

 

 

 

미국 교통안전국에 보낸 10장 분량의 리콜 매뉴얼을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동일한 분량으로 보냈다는 현대차의 해명에 대해서는, 자동차안전연구원에 확인해보니 받은 이메일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재반박했다.

 

 

 

박 의원은 "현대차는 논점을 흐리고 있다"며 "지적하고 싶은 것은 현대차가 한국과 미국 소비자를 차별하고,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우리나라 국토부에 취한 태도가 달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15일 <웹이코노미>와의 전화통화에서 "현대차가 한국과 미국의 리콜을 차별한 것이 아니다"며 "각 나라의 법규 절차에 따라서 한국에서 필요한 것들, 미국에서 필요한 것들을 다 제출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올해 세타2엔진 리콜은 미국보다 한국에서 먼저 리콜을 실시했고 확정된 정비 방법을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제출했다"며 "세타2엔진의 자발적 리콜은 전문가들이 제안한 방안을 국토부가 승인해 검증받은 방법으로 성실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정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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