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2017년 상반기 가장 많이 조회된 국내 콘텐츠와 채널 순위를 발표했다.
유튜브는 ▲국내 인기 영상, ▲K-POP 뮤직비디오, ▲구독자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 등 3개 부문을 집계했다.
■ 국내 인기영상 Top 10
2017년 상반기 유튜브에선 '커버(Cover)' 문화가 화제였다. 커버는 유명 가수의 음악이나 춤을 따라하거나 자신의 개성을 살려 바꾸는 행위를 말한다.
가수 에드시런(Ed Sheeran)의 곡 'Shape of You'를 커버한 두 영상이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색있는 목소리로 팝 명곡을 커버하는 유튜버 'JFlaMusic'과 화려한 춤 영상으로 유명한 유튜버 '1MILLION Dance Studio'의 콘텐츠다.
한국 유튜브 레드 오리지널 콘텐츠 <달려라, 빅뱅단!>과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6>영상도 각각 3위와 7위로 높은 인기를 자랑했다.
큰 화제를 몰았던 네티즌 수사대 자로의 세월호 다큐 '세월엑스'는 인기 영상 6위에 올랐다. 그밖에 먹방, 게임영상 콘텐츠 등이 순위권에 들었다.
■ K-POP 뮤직비디오 Top10
K-POP 뮤직비디오 순위는 2016년 11월 24일부터 2017년 6월 25일까지 조회수를 기준으로 선정됐다.
1위는 1억 조회수를 돌파한 걸그룹 트와이스의 <Knock Knock>가 차지했다. 트와이스의 미니 앨범 4집 타이틀곡 <시그널>도 6위에 올랐다.
대세 아이돌 '방탄소년단'은 2위와 4위에 이름을 올렸다. 2위에 오른 곡은 <Not Today>이었으며, 타이틀곡 <봄날>은 4위를 차지했다.
3위는 10년차 베테랑 아이돌 '빅뱅'의 타이틀곡 <에라모르겠다>가 꿰찼다. 더블 타이틀곡 <Last Dance>는 7위로 조사됐다.
8위와 9위는 싸이의 8집 앨범 더블 타이틀곡 <New Face>와 <I Luv It>이 올랐다.
■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20
2017년 상반기 급성장한 유튜브 채널은 '키즈'와 '음악' 콘텐츠 분야였다. 언어 장벽 없이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이 급성장 배경으로 꼽힌다.
키즈채널은 Top 20에 5곳이나 이름을 올렸다. 영상 색감이 강렬한 <토이몬스터>와 <NaoFun Toys>는 각각 4위와 7위에 올랐다. 장난감을 만들며 노는 <PomPomToys>는 10위, 변신장난감 영상을 촬영하는 <토이마트TV>는 14위로 조사됐다. 이들 채널 모두 해외 구독자 비중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1위인 키즈채널 <Kids TV HD EggVideos.com>은 해외 구독자 비중이 99%에 달했다.
음악 채널에선 K-POP 아티스트와 기획사 채널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대세 아이돌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공식채널 'ibighit'와 방탄소년단의 공식채널 'BANGTANTV'이 2위와 11위를 차지했다.
송광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