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현대차그룹 신용등급 전망 하향 조정...1~2년 내 하향 악순환 사이클도 가능"

  • 등록 2017.09.11 14: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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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투자증권 "국제 신용평가사, 현대차 신용등급 하락 이유로 '해외시장 어려움-노사 갈등 지속' 제기"

[웹이코노미= 손정호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인 S&P(Standard & Poor's)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미국과 중국 등 주요 해외시장에서의 어려움, 노사 갈등 지속을 이유로 꼽았다.

 

 

 

11일 하이투자증권 고태봉 연구원에 의하면 S&P는 현대차그룹의 주요 3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의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신용등급은 기존 'A-'를 유지했다.

 

 

 

 

 

고 연구원은 "등급전망이 ‘부정적’으로 변경될 경우 1~2년 내 신용등급이 변경될 가능성이 클 수 있다"며 "공신력 있는 국제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 전망 하향은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 현대차그룹도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지적한 부분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S&P 신용등급은 2008년 4월 BBB1- '안정적'에서 2010년 11월 BBB '안정적', 2014년 1월 BBB+ '긍정적', 2015년 1월 A- '안정적'으로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왔다. 현대차그룹의 신용등급은 작년 6월 NICE신용평가, 작년 9월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 모두 AAA '안정적'이라 최악의 상황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증권가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작년 말부터 미국와 한국 등 주요시장에서 세타2엔진 리콜 축소 및 은폐 의혹이 블거졌으며, 이후 이를 리콜하면서 진행된 비용 부담, 소비자 불만 증가, 사드 배치 이슈로 인한 중국 시장 고전, 노사 갈등 지속과 통상임금 판결로 인한 비용 부담 등 여러가지 프레스 요인이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까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회사로 성장한 점은 유효하지만, 변화에 대한 요구를 무시하고 지금과 같은 방식을 유지한다면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현대차그룹은 2분기 미국에서 세타2엔진 리콜 비용 부담으로 '어닝 쇼크'를 보였는데, 내년 상반기까지 악성재고 부담, 인센티브 부담 지속, 금융법인 어려움 지속을 예상했다. 신형 싼타페 투입, 앨라바마 공장 가동률 정상화, 평균 인센티브 하락이 이뤄져야 미국 법인 실적이 정상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에서는 로컬업체들의 추격으로 현대차그룹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중장기적으로 중국형 특화상품 확대, 중저가형 SUV 모델 런칭, 중국형 NEV(New Energy Vehicle) 투입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드 배치 이슈로 중국 내 반한 정서와 한국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 중국 정부의 압박이 거세진 점도 현대차그룹 중국 사업의 악재로 여전히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문재인 대통령 정부에서 사드 임시 배치가 결정됐으며, 북핵 문제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중국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회복하는 데 제약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현대차그룹의 성장성이 정체된 시기에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노조 측의 임금 인상 요구와 과거 임금분에 대한 통상임금 기준으로 인한 미지급금 요구 갈등도 우려했다. 노사 갈등은 예측하지 못한 비용을 유발하며, 노사 화합도 회사의 실력이라는 주장이다.

 

 

 

제품 라인업의 경우 현재 현대차그룹은 '신차 싸이클'이 도래하기 전에 취약한 상품군을 보이고 있다며, 국내에서만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은 현대차의 코나, G70, 기아차의 스팅어, 스토닉 등이 해외로도 수출될 예정이라 내년에는 이 부분의 우려를 경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신규 투자와 연구개발비 지출,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설비와 기부금 납입 등 지출해야 할 곳이 많다"며 "S&P의 경고대로 영업 사이드에서 충분한 개선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1~2년 내 신용등급 하향, 조달금리 상승 등 악순환 사이클로 접어들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손정호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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