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읽기]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출간, 온라인창업 성공전략 담아

  • 등록 2018.04.20 11:08:48
크게보기

[웹이코노미 김희연 기자] 1인 기업, 1인 창업의 열풍을 타고 온라인마켓에서 판매하는 사업자들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 쇼핑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마켓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 중 특히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마켓이 바로 네이버에서 하는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이다.

 

 

 

스마트스토어는 매일 평균 약 2,700만 명이 모바일을 통해 방문하는 검색 점유율 1위 기업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다. 지난해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1억원 이상의 매출액을 올린 판매자는 6000여 명에 달한다고 언론에서 발표했다.

 

 

 

누구나 이용하는 네이버에서 초보 셀러도 쉽고 빠르게 창업을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우리나라 전체 자영업자의 절반 가까이가 연매출 5000만원이 안 되는 점을 감안하면 높은 수준이다. 스마트스토어는 여타 오픈마켓에 비해 네이버에서 바로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빠른 쇼핑을 제공하기에 매년 가파른 성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현재 국내의 온라인 마켓은 SNS마켓,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독립쇼핑몰 등부터 아마존, 알리바바, 라자다 등 해외마켓까지 다양하다. 이러한‘e커머스 업계’는 아마존을 필두로 해서 전 세계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데, 스마트스토어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마켓이 되었다.

 

 

 

이런 현상을 역으로 생각하자면 스마트스토어는 수많은 온라인 판매자들에게 또 하나의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인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수많은 판매자들이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지만 실상 매출을 올리기는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2017년 한해 신규 입점한 판매자가 1만5천명에 달할 정도로 뜨거운 시장이지만 고수익을 올리기란 그리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스마트스토어는 G마켓, 11번가, 옥션 등 여타의 오픈마켓과 비슷한 구조를 가졌지만 네이버에서 제공되는 쇼핑 영역인 만큼 최적화 기준 등이 다르다. 다른 마켓에서 판매를 잘 했었는데, 스마트스토어에서 고전을 겪지 못하고 있는 판매자들이 많은 것은 이 때문이다.

 

 

 

때문에 과연 어떻게 입점하고 고객 서비스를 해야 판매가 잘 이루어질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수만 명의 판매자들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임헌수, 김태욱 공저-온라인마켓 셀러들의 길라잡이 될 것

 

 

 

이러한 시점에 최근 출간된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이코노믹북스)이 판매자들에게 활력을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창업, 마케팅 교육 전문가인 임헌수(모바일마케팅캠퍼스)소장과 온라인 판매, 컨설팅 전문가인 김태욱(월드푸드인터내셔널)대표가 공동 집필한 이 책은 수많은 판매자들의 공통적인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스마트스토어 입점 전략, 아이템 분석 방법, 판매촉진방법, 1등 상품 만들기,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제작 노하우, 대박 아이템 찾기 등을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를 기반으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한 홍보방법과 타 판매 채널로의 확장 전략까지 다루고 있어서 초보 사업판매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의 공동저자인 임헌수 소장은 “이 책은 소자본 창업, 1인 기업가의 꿈을 꾸며 온라인 시장에 문을 두드리는 많은 초보 셀러들은 물론이고, 매출 정체로 고민 중인 온라인 판매자들에게도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책을 구입한 독자에게 판매특공대라는 상담 채널까지 마련해뒀기 때문에 매출과 사업 확장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webeconomy@naver.com

 

 

 

김주현 기자 webeconomy@naver.com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 서울 아02404 | 운영법인: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편집인 : 김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호 | 발행일자(창간) : 2012년 5월 10일 | 등록일자 :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