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기부부터 '돌봄'과 '상생' 가치 돋보여" KB국민카드, ESG 활동 전방위

  • 등록 2025.04.27 12:5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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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 "다양성과 포용성 문화 확산"
[WE웹이코노미 ESG기획]

 

ESG는 환경보호(E), 사회공헌(S), 투명한 경영과 소유(G)의 목표를 내건 기업과 기관의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ESG 평가지표는 해당 기업과 기관을 평가하는 데 주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산불 피해지역 산림 복구를 위해 묘목 2만 그루를 지원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는 대표적인 ESG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지원 묘목은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지정한 탄소 흡수량이 높고 성장속도가 빠른 속성수, 꿀벌의 채밀량이 높은 밀원수종으로 5월부터 6월 초까지 묘목 식재를 진행, 향후 멸종위기 수종 및 생물다양성 회복을 위한 묘목 보급으로 확대한다고 KB국민카드는 설명했다.

 

앞서 KB국민카드는 지난 2019년부터 그간 총 1만1000그루의 공기정화식물을 기부하고, 6000본의 멸종위기식물을 생산했다. 3만2500제곱미터 면적 자생지에 6500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같은 맥락에서 ‘KB국민카드 조이풀 스마트온실’과 '밀원숲' 조성도 KB국민카드의 환경보호(E) ESG 활동이다.

 

‘KB국민카드 조이풀 스마트온실’은 숲 조성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협력, 무균의 신선한 공기를 주입하고 온도와 습도 자동 관리 설비를 갖춘 전체 부지 600평 규모의 반구형 에어돔 시설이다. 연간 100만 그루 이상의 산림용 조직배양묘를 생산해 산불과 같은 대규모 재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한다.

 

'밀원숲'과 관련해선 2023년 10만 그루의 묘목을 심어 강원도 홍천 지역에 첫 밀원숲을 조성한 데 이어, 지난해부터 남부지방산림청, 사단법인 평화의숲과 함께 경상북도 울진군 산불피해지역에 총 10ha 규모의 두 번째 밀원숲을 조성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돌봄과 상생, 청소년 후원, 소상공인과 지방상권 활성화 등 ESG의 사회공헌(S)도 남다른 공을 들이고 있다는 평가다. 

 

 

제주도 워케이션 이벤트, 서귀포 매일올레시장과 이중섭 거리 활성화 이벤트는 제주를 겨냥한 지방상권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에 이어 제주도로 워케이션을 떠나는 고객에게 5월 23일까지 KB Pay에서 이벤트 응모 후 KB국민카드(기업, BC, 선불카드 제외)로 제주도 외식, 숙박업종 가맹점에서 2만원 이상 현장 결제 시 2천원 캐시백을 행사 기간 최대 5회(1만원) 제공한다.

 

행사 기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운영하는 공공형 워케이션센터인 ‘아일랜드 워크랩 제주’를 방문해 워케이션 참여를 인증하면, 제주 지역화폐 ‘탐나는전’ 지류 상품권 1만원도 제공된다.

 

 또 5월 6일까지 KB국민카드(기업, 선불, BC카드 제외)로 서귀포 매일올레시장과 이중섭 거리가맹점에서 2만원 이상 결제 시 각 3천원 캐시백(최대 6천원)을 제공한다.

 

 

'돌봄'과 '상생' 키워드로 수렴되는 KB국민카드의 활동 역시 ESG 사회공헌(S) 사업이다.

 

대표적으로 장애청소년 후원을 들 수 있다. KB국민카드는 장애 청소년들이 잠재된 재능을 발굴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당 프로그램을 11년째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총 16억7000만원의 후원을 통해 장기적인 지원을 계속해 왔다.

 

올해도 미술과 체육, 음악 등 예체능 분야에서 장애청소년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작품 전시회 개최, 운동 훈련 및 대회 출전 지원 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올해는 1분기에 모집을 완료해 교육을 시작했다. 교육 분야는 미술은 ‘KB 봄(Seeing & Spring)’, 체육은 ‘KB 점프(Jump)’, 음악 지원은 ‘KB 알레그로(Allegrow)’ 등 세 개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올해 후원 대상 장애 청소년은 미술 24명, 체육 52명, 음악 분야 15명 등 총 91명이다.

 

카드 결제 인프라를 활용한 사회협력 사업과 관련해선 4월부터 교육급여수급권자를 대상으로 한 2025학년도 교육급여 바우처 사업에 3년 연속으로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업은 취약계층 가정의 초·중·고등학교 재학 자녀에게 다양한 교육활동의 지원을 위해 바우처를 지급하는 교육부와 교육처,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매년 4월 시행한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은 내년 2월말까지 교육급여 수급자 본인 또는 수급자의 보호자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사용 카드사를 선택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서민금융과 관련해 KB국민카드는 취약계층의 정책지원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이 운영하는 ‘서민금융 잇다’를 알리기에 나섰다.

 

KB국민카드는 안내 페이지 신설을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이 제공하는 정책지원 정보를 한곳에 모아 소개하고, 해당 기관의 신청 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로를 제공한다.

 

 

특히 KB국민카드는 4월 초 창립 기념일을 맞아 취약계층 아동의 소원 성취를 응원하는 ‘위시드림(WE:SH DREAM)’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위시드림 캠페인은 202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친환경 ESG 활동으로 임직원들이 한 달 동안 목표 기부 걸음 수 1억보를 달성하면 아동들의 소원 선물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위시드림 캠페인은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보름 만에 목표 걸음 수 1억보를 넘어섰고, 총 1억5852만보를 달성했다. 걸음을 통해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으로 조성된 기부금은 전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 및 사회복지포털 복지넷을 통해 취약 어린이들의 사연을 공모 받아 선정된 아동 555명이 속한 전국 50개 사회복지기관에 5월 어린이날 맞이 선물 비용으로 후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 관계자는 "KB국민카드는 물론이고 KB국민은행 등 계열사들과 함께 그룹 내 다양성과 포용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섭 기자 ys@newsbe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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