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가치 실현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앞으로도 업계 기대를 뛰어넘는 기술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산업 전문 전시회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5’. 3일 일정으로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전시회에 LG에너지솔루션이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인 540㎡로 6개 부스를 마련했다.
개막 첫날부터 LG에너지솔루션은 혁신기술을 선보이고 제품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는 평가다. 단순 ‘배터리 제조’를 넘어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역량을 보여준다는 게 LG에너지솔루션의 목표다.

LG에너지솔루션 5개 존 구성
차세대 배터리 기술 선보여
LG에너지솔루션 부스 중앙에 위치한 Hero 배터리 솔루션 존에서는 ‘인터배터리 어워즈’ 수상작 ‘원통형 46시리즈 배터리와 CAS(Cell Array Structure)’기술이 눈길을 끌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46시리즈 배터리는 주행거리, 충전속도, 안전성 등 배터리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모든 요소에서 진일보한 제품이다. 기존 2170 배터리보다 최소 5배 이상의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며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성 또한 대폭 높였다. 특히 고효율의 ‘Directional Venting(환기 방향 제어)’ 기술을 통해 안전성 또한 한층 강화했다.
함께 선보인 ‘CAS(Cell Array Structure)’ 기술은 46시리즈 배터리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안전성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배터리 팩 솔루션이다. 고도화된 냉각 효율과 열 폭주 방지 성능을 제공하며 구조 강성을 강화하고 팩·모듈 조립 시 발생할 수 있는 뒤틀림을 방지한다. 또한 셀을 수직 또는 수평 모든 방향으로 유연하게 적층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배터리 팩 설계도 가능하다.

EV 배터리 솔루션 존에서는 앱테라 모터스의 태양광 3륜 차량과 포르쉐 타이칸 터보 모델이 전시됐다. 두 모델 모두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이다.
앱테라 모터스의 태양광 3륜 차량은 지속가능한 미래 모빌리티의 상징적인 모델로 꼽히는 제품으로 국내에서 실제 차량 전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앱테라 모터스에 따르면 이 차량은 태양광을 활용해 단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43km를 주행할 수 있다.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 비용 절감 효과도 크다.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로 알려진 포르쉐 타이칸 터보도 함께 전시되었다.

Non-EV 배터리 솔루션 존 에서는 로봇, 선박, UAM, 인공위성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고, 오는 4월 양산을 앞둔 ESS(Energy Storage System)에 들어가는 2세대 JF2 셀이 장착된 전력망용 시스템 JF2 DC-Link 등 다양한 볼거리도 만나볼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된 네이버랩스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루키’도 전시되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기술과 네이버랩스의 AI·클라우드·로봇 기술이 결합되어 장애물을 인식하고 커피나 택배 등의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배터리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변화를 이끌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주목받았다.

미래준비 존에서는 배터리 제조뿐만 아닌 관리, 차세대 전지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이번 인터배터리 어워즈 수상작 중 하나인 비라이프케어(B-lifecare)도 만나볼 수 있다. 비라이프 케어는 사람의 건강검진처럼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고, 운행 및 충전 습관에 대한 맞춤형 가이드를 제공하여 배터리의 올바른 사용 및 관리를 돕는 서비스다.
이번 전시를 통해 소듐이온과 바이폴라 배터리도 최초로 공개했다. 소듐이온 배터리는 리튬 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 솔루션으로 리튬 대비 원료가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해 가격 경쟁력이 높으며, 저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해 극한 기후에서도 안정적 작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알루미늄을 양극·음극 집전체로 활용하는 등의 원가 절감 효과를 보이며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면에서도 이상적인 배터리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비롯해 100% 리사이클링으로 만든 코발트 양극재와 폐분리막을 활용해 소형 크로스백과 파우치 등을 만든 Re-All(리얼) 캠페인 제품을 선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이 지속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선보였다.

전기차 시장 캐즘 극복 사업 전략도 발표
이날 열린 더배터리컨퍼런스에서 LG에너지솔루션 경영전략담당 정경환 상무는 ”전기차 시장 캐즘 극복을 위한 사업 전략”으로 발표했다. 정 상무는 코로나 이후 가파른 성장을 이어온 전기차 시장이 최근 들어 ‘캐즘’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경기침체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고금리 환경으로 전기차 구매 동인 감소 ▲북미 및 유럽의 정책 변화 및 보조금 축소 ▲높은 전기차 가격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미흡 등의 원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 상무는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력 소비가 폭증하는 사례를 예로 들며, 구글 검색 한 번과 챗GPT 한 번의 전력 소모량을 비교해 AI 시대에 접어들수록 에너지 효율성이 더욱 중요해진다고 설명했다.1일 전력 소모량을 기준으로 구글의 경우 270만 kWh이라면 Chat GPT는 58만kWh 정도로 비교하며 사례를 보여줬다.
이런 흐름 속에서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월등한 에너지 효율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차뿐만 아니라 ESS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배터리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2차 전지의 시장 성장률을 연평균 약 20% 정도로 예상했다. 나아가 터리 업계가 다양한 변동성 속에서 생존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인데 향후 3~5년이 제품 경쟁력 확보와 원가 혁신, 유연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에 있어 ‘골든 타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의 공급 과잉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는 데 주목, “고객들의 요구가 더욱 세분화되는 등 대응해야 할 과제가 많아지고 있어 얼마나 유연하게 사업 환경에 적응하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미드니켈 등 가성비 제품 ▲LFP 기반 솔루션의 고용량화 ▲전통적 공법을 넘어 업그레이드된 제조 공법 적용 ▲3가지 폼팩터를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설명했다. EV뿐만 아니라 ESS와 신규 애플리케이션(UAM, 로봇 등)으로의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BMS 기반 안전·퇴화 진단) 사업도 적극적으로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미래 준비 전략으로는 크게 차세대 전지와 뉴 서비스 비즈니스 구축을 중심으로 ▲전고체 배터리의 양산 기술 확보 ▲건식 전극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배터리 개발 ▲배터리 데이터 기반 금융·전력 서비스 사업 확장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정 상무는 “캐즘에 대한 공포는 있지만 막연히 두려워할 필요도 없고 낙관할 필요도 없다” “명확한 전략을 기반으로 대응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고 업계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더배터리컨퍼런스에서 LG에너지솔루션 EaaS(Energy-as-a-Service)담당 황원필 담당은 'ESS를 활용한 VPP(Virtual Power Plant) 유연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황 담당은 최근 전력시장 제도 개편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VPP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기업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도 이런 흐름에 맞춰 2023년 6월부터 제주에서 VPP 시범사업을 시작했고, 향후 내륙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VPP는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통합 제어 운영 시스템으로 태양광,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는 발전량이 일정하지 않아 전력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데, VPP를 활용하면 이를 보완하고 전력망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국내 전력시장 개편으로 인해 기존의 ‘하루 전’ 입찰 방식에서 15분 단위의 실시간 시장이 도입되면서, 이런 변동성 대응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황 담당은 “VPP 사업자는 발전소와 전력시장을 연결하는 중개 사업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전력망 안정성과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LG에너지솔루션은 발전량 예측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ESS 편익 보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계획임. 또한, 제주에서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내륙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