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디지털 플랫폼 활용 수출 성공 사례 잇따라

  • 등록 2025.02.02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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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경제정보드림, 트라이빅 앞세워 중소기업 해외진출 집중 지원
무역관 활용한 ‘디지털-현장 융복합 지원’으로 성약 가능성 높여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온라인 무역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및 수출 지원기관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수출에 성공하는 국내 기업들의 사례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 KOTRA(사장 강경성)는 이달 3일 작년 진행했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수출 성공사례 공모전 결과와 함께 중소기업의 플랫폼 활용 실태를 분석한 내용을 밝혔다.

 

지난해 각 분야를 대표하는 우리 기업들이 KOTRA의 통합 정보 포털 ‘해외경제정보드림(이하 해드림)’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트라이빅(TriBIG)’을 활용해 해외시장 개척을 이뤄냈다. 특히 해드림과 트라이빅으로 시장 트렌드와 바이어 정보를 알아내고, 무역관의 도움을 받아 최종적으로 수출에 성공한 ‘디지털-현장 융합형’ 해외진출 사례가 눈길을 끌고 있다.

 

냉각 설비와 장비를 생산, 판매 중인 A사는 해드림에서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여 호주를 진출 목표로 선정하고 트라이빅의 바이어 탐색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바이어를 찾아냈다. 이후 KOTRA 멜버른무역관의 도움을 받아 플랫폼이 찾아준 호주 바이어와 직접 접촉했으며, 결국 9만 5천 달러에 이르는 수출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A사는 같은 바이어와 총액 100만 달러 규모의 양해각서(MOU)도 체결하여 향후 더 많은 수출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수출 경험이 많지 않았던 K-뷰티(Beauty) 전문기업 B사도 디지털 플랫폼의 정보력과 KOTRA 무역관의 지원에 힘입어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B사는 해드림의 ‘수출로드맵’ 서비스와 ‘상품DB’를 활용해 부족한 정보력을 보완한 다음, 해드림이 추천하는 KOTRA 창춘무역관 지원사업에 참가해 중국 바이어를 만날 수 있었다. 이후 창춘무역관과 함께 거래선을 개척, 자사의 뷰티 제품을 현지에 진출시키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 밖에도 지난해 약 866만명의 고객이 해드림을 방문해 수출 관련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빅데이터 플랫폼인 ‘트라이빅(TriBIG)’의 바이어 조회 서비스 이용 기업도 5,185개 사에 이르는 등 디지털 플랫폼이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사의 경우와 같이 해외진출 경험이 많지 않은 중소기업의 디지털 플랫폼 활용 사례도 다수 확인된다. 실제로 지난해 처음 수출에 성공했거나 수출을 재개한 기업 297개 사가 트라이빅의 바이어 추천 서비스를 받았으며, 평균 연 수출 1만 달러 이하의 ‘수출초보기업’ 432개 사도 디지털 플랫폼을 활발히 이용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KOTRA는 디지털 플랫폼과 전 세계 129개 무역관의 현장 지원을 연계해 더 많은 수출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는 방침이다.

 

이정훈 KOTRA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인은 누구나 디지털 플랫폼에서 시장 동향과 바이어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후 현장 조직인 해외무역관을 활용해 실제 성약을 이끌어내는 ‘디지털-현장 융복합 지원’이 공사가 추구하는 최종 지향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은 ‘누구나 수출하는 시대’를 열어가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해외 진출을 처음 시도하는 소상공인들의 폭넓은 활용을 당부했다.

이종호 기자 ys@newsbe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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