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박창훈 사장이 2일 취임사에서 "변화와 혁신의 의지로 카드業의 본질을 향해 묵묵히 도전하자"고 목표를 제시했다.
박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IMF와 금융 위기를 빼면 저는, 요즘처럼 위기 신호가 체감되는 시기도 없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사장은 "누군가 “변화는 향후를 위한 생존 비용(Cost)”이라고 말하는 것을 인상깊게 들은 적이 있다"며 "그래서, 우리는 이 시기에 다시(Again)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 고객의 관점에서 작은 불편함도 없애는 Payment 프로세스 혁신과 Scandal Zero, Payment 경쟁력에 따른 시장 지위의 확대, 그리고 시장 지위의 확대에 따른 지속 가능한 수익성 창출, 저는 이 세 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 이유이고, 우리의 본질적 지향점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革新)을 제시, "양적 혁신이 없는 회사가 질적 혁명을 이룬 사례는 「세계 기업史」 그 어디에도 없다"며 "질(Quality)과 양(Quantity)은 서로 분리되는 세계가 아니며, 질적(Quality) 혁명은 양적(Quantity)혁신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저는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따라서 "만일 우리가 시장에서 시장을 흔들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 한다면, 그 어디에도 참조할 사례나 Roadmap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오직 많은 시도(Try)를 해 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라고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어렵지만 그것을 해내는 것이 혁신이고,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이고, 생존(生存)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