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퇴직연금 수익률 5분기 연속 1위' 하나은행 '시니어' 관심도 톱…NH농협·신한은행 순"

  • 등록 2024.11.04 20:05:42
크게보기

데이터앤리서치 분석결과

 

최근 두달간 1금융권 은행 가운데 '시니어'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곳은 하나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NH농협은행과 신한은행 순으로 조사됐다.

 

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4년 9월부터 10월까지 국내 1금융권의 '시니어' 관련 게시물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하나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카카오뱅크 △KB국민은행 △Sh수협은행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토스뱅크 △케이뱅크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은행 이름' + '어르신, 노인, 고령, 시니어'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조사 결과, 하나은행이 1010건의 관련 포스팅 수로 유일하게 네자릿 수 정보량을 기록하며 '시니어'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0월 인스타그램의 한 유저는 '어딘가 특별한 하나은행, 시니어 특화 점포'란 제목 아래 "최근 탄현역출장소에 '누구에게나 편한 시니어특화점포'가 새롭게 오픈되었어요"라고 전했다.

 

이 유저는 "일반 영업점과는 어떻게 다를까요"란 글에서 "해당 점포에서는 ATM 쉬운화면모드, 난청 어르신을 위한 글로 보는 상담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상반기에는 시니어 ATM 교육도 진행했다"고 밝혔다.

 

같은 달 팍스넷 뽐뿌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38커뮤니케이션 티스토리 등 다수의 사이트에서는 하나은행이 지난 23일 서울 을지로 본점에서 시니어 세대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한 '하나 더 넥스트 시니어 포럼'이 열렸음을 알렸다.

 

하나은행은 지난해부터 시니어 손님 대상 맞춤형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포럼을 개최하고 있는데 이번 포럼은 보다 많은 손님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나은행 뿐만 아니라 하나증권 손님까지 대상을 확대해 약 150여명의 시니어 손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난 9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시니어층을 위한 우대 저축계좌를 소개했다. 그는 "하나은행 '하나 시니어 우대통장'을 통해 시니어 고객을 위한 높은 이자율과 낮은 수수료 등 여러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60세 우대 저축계좌를 통해 노후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즐기라"고 조언했다.

 

같은달 한 네이버 블로거는 하나은행의 ‘시니어 케어 특화 서비스’에 주목했다.

 

이 유저는 "퇴직연금 브랜드 ‘하나 연금닥터’가 대표적으로 ‘퇴직연금 ETF’를 출시함으로써 모바일 퇴직연금 자산관리시스템 ‘연금닥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퇴직연금 자산관리 현황을 한 번에 진단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했다"면서 "최근 1년간 하나은행의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은 원리금비보장상품 14.83%, 원리금보장상품 3.85%를 기록하며, 2023년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시중은행 1위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NH농협은행이 총 963건의 시니어 관련 정보량을 보이며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 9월 팍스넷에는 농협은행이 한가위를 맞아 말벗어르신 100명에 우리농산물 꾸러미를 전달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농협은행 직원 및 상담사들은 직접 어르신 댁을 찾아 집을 청소하며 말벗이 되어드리는 활동을 실시했다.

 

같은 달 네이버블로그에는 괴산군노인복지관이 구세군과 농협은행이 후원하는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 노인가정에 쌀을 지원했다는 내용의 글이 포스팅됐다.

 

이번 후원은 취약계층 어르신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

 

신한은행이 665건의 정보량으로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달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신한은행이 시니어 고객을 위한 교통지원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글을 게재했다.

 

이 작성자는 "이번 교통지원금 시즌2 사업으로 총 10만명의 시니어 고객이 교통지원금 헤택을 받게되며, 매월 1만원씩 최대 5만원이 제공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우리은행 △452건 △IBK기업은행 399건 △카카오뱅크 305건 △KB국민은행 273건 △Sh수협은행 106건 △KDB산업은행 28건 △한국수출입은행 20건 △토스뱅크 17건 △케이뱅크 15건 △SC제일은행 6건 순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최근 두달간 1금융권 전체 시니어 관련 포스팅 수는 총 425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037건에 비해 1222건, 40.24% 급증했다"면서 "이는 고령화사회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관련 시장도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방증"이라고 전했다.

함종익 기자 korea@newsbest.kr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 서울 아02404 | 운영법인: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편집인 : 김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호 | 발행일자(창간) : 2012년 5월 10일 | 등록일자 :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