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 빅데이터로 본 5월의 TV 프로그램 ‘나혼자산다’ 1위

  • 등록 2020.05.13 14:32:31
크게보기

 

[웹이코노미 김선영 기자] 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MBC ‘나 혼자 산다’가 1위를 차지했다.

 

지난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2일부터 2020년 5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7102만6008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 참여‧소통‧미디어‧소셜 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줘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분석에는 참여‧소통‧미디어‧커뮤니티‧시청 등에 가치를 두고 분석한다. 연구소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지 알 수 있다고 전했다.

 

 

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아내의 맛, 사랑의 콜센타, 아는형님,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뭉쳐야찬다 순으로 나타났다.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만4968, 미디어지수 200만6289, 소통지수 461만5071, 커뮤니티지수 126만989, 시청지수 111만1104로 브랜드 평판지수 1214만8420를 나타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428만5080과 비교하면 14.96% 하락한 수치다.

 

 

2위의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만9512, 미디어지수 185만8474, 소통지수 429만1950, 커뮤니티지수 136만1449, 시청지수 124만6906로 브랜드평판지수 1008만8290를 기록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대비 21.12% 상승했다.

 

3위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만4021, 미디어지수 183만509, 소통지수 179만8572, 커뮤니티지수 159만9258, 시청지수 259만2576를 나타내 브랜드평판지수 920만4936를 보였다.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5월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등장했다.

 

4위를 차지한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만1530, 미디어지수 162만9161, 소통지수 280만8545, 커뮤니티지수 136만1360, 시청지수 61만7280로 브랜드평판지수 845만787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 2.75% 상승했다.

 

​5위의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만7550, 미디어지수 105만7077, 소통지수 318만6442, 커뮤니티지수 156만7444, 시청지수 90만1229로 나타나 브랜드평판지수 827만9742를 기록했으며 지난 4월 대비 4.75% 하락했다.

 

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4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2억1625만8128개와 비교하면 20.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21.62% 하락, 브랜드이슈 17.19% 하락, 브랜드소통 24.90% 하락, 브랜드확산 30.33% 하락, 브랜드소비 12.4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를 살펴보면 '공개하다, 힐링하다, 준비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송승헌, 경수진, 제주'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0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2020년 5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나 혼자 산다, 아내의 맛, 사랑의 콜센타, 아는형님,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놀면 뭐하니, 뭉쳐야찬다, 삼시세끼, 복면가왕, 편스토랑, 구해줘 홈즈, 불후의 명곡, 동상이몽, 살림하는 남자들, 맛남의 광장, 하트시그널, 끼리끼리, 대탈출, 백종원의 골목식당, 정글의 법칙, 전지적 참견 시점, 공부가 머니, 슈가맨, 팬텀싱어, 집사부일체, 77억의 사랑, 트롯신이 떴다, 개는 훌륭하다, 불타는 청춘,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1박2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개그콘서트, 수미네 반찬, 우리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옥탑방의 문제아들, 도시어부, 선을 넘는 녀석들, 노래가 좋아, 유퀴즈온더블럭, 편애중계, 본격연예 한밤, TV는 사랑을 싣고, 밥블레스유, 코미디빅리그, 방구석1열, 도레미마켓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선영 기자 webeconomy@naver.com

 

김선영 기자 webeconomy@naver.com
<저작권자 © 웹이코노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등록번호 : 서울 아02404 | 운영법인: 주식회사 더파워 | 발행·편집인 : 김영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호 | 발행일자(창간) : 2012년 5월 10일 | 등록일자 : 2013년 1월 3일 주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94, 2층 202호-A1실(방화동) | (기사·광고문의) 사무실 02-3667-2429 휴대번호 010-9183-7429 | (대표 이메일) ys@newsbest.kr 웹이코노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웹이코노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