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기준석 작가와 ‘엔톡’서 전사 북토크 진행

  • 등록 2024.09.25 15: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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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만의 AI 행사,
크루 성장 프로그램 등도 다채롭게 공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권기수, 장윤중)가 카카오페이지 대표 인기 웹소설 ‘변경백 서자는 황제였다’ 기준석 작가를 초청해 임직원과 뜻 깊은 북토크 시간을 가졌다. 전사 타운홀 브랜드 ‘엔톡’(ENTalk)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북토크와 더불어 이날 자리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음악투자유통 사업과 AI 행사, 크루 성장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는 다양한 세션들도 진행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3일 서울 종각 오피스에서 엔톡을 열고 크루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크루들의 많은 관심이 모인 행사는 엔톡 파트너 세션에 참여한 ‘변경백 서자는 황제였다’ 기준석 작가와 북토크 시간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담당 PD와 함께 참석한 기준석 작가는 약 40분에 걸쳐 웹소설 작가가 된 계기와 웹소설 창작 과정, 향후 전망하는 웹소설 시장의 미래 등에 관한 진솔한 이야기들을 크루들과 나눴다.

 

2021년 카카오페이지에 처음 선보인 웹소설 ‘변경백 서자는 황제였다’는 근래 흔치 않은 정통 판타지로 커다란 팬덤을 모았다. 반역으로 어린 나이에 죽은 황제가 변경백 가문의 서자 ‘이안’으로 환생한 후 운명을 개척하는 과정을 흡인력 가득한 스토리로 풀어내면서다. 본래 문예창작을 전공했다는 기준석 작가는 “글을 쓰는 꿈을 가지고 있던 당시 온라인에서 새롭게 움트던 웹소설 시장의 가능성에도 주목하게 됐다”며 “웹소설 특성상 캐릭터가 중요하기에 인물 간 입체적 관계는 물론 활자 만으로도 캐릭터가 떠오르고, 대사만 봐도 누구인지 알 수 있을 만큼 설정에 공을 들인다”고 말했다.

 

지난 5월 노블코믹스 웹툰으로도 론칭한 ‘변경백 서자는 황제였다’ 원작 웹소설 조회 수는 현재 약 1억회, 평점은 9.9, 댓글은 11만여개에 달한다. 팬들에게는 세심한 캐릭터 구성에 거대하고 체계적인 세계관까지 모두 잡은 작품으로 꼽힌다. 기준석 작가는 “매일 A4 용지 3~4장 분량의 이야기를 기승전결을 갖춰 재미있게 쓰기 위해서는 일상 속 영감과 세상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설, 드라마, 영화, 음악은 물론 뉴스까지 콘텐츠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매번 메모하고 모아두는 편”이라고 했다. 여기에 ‘변경백 서자는 황제였다’ 완결을 앞두고 차기작도 벌써 준비 중으로 “전업 작가로서 글을 쓰는 감을 잃지 않고 팬들과 호흡하기 위한 방법으로 꾸준히 글을 쓴다”고 덧붙였다.

 

창작자로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협업이 주는 장점으로는 PD와 협업 시스템은 물론 건강검진 등 직계약 작가 복지와 창작자에게 세부 정산 정보 및 회차별 조회수, 열람자 성/연령 지표 등을 제공하는 ‘파트너 포털’을 꼽았다. 기준석 작가는 “프리랜서로서 자유로움은 가지되 다양한 복지가 주는 소속감도 있어 만족감이 높다”며 “보통 작품 정보를 요청해서 받아야 하는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파트너 포털은 작품 판매 변동이나 열람자의 추이 등을 원할 때마다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어 신뢰가 가고, 편리하다”고 말했다.

 

리더 세션은 황태연 음악투자사업본부장이 참여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2만여 곡의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음원·음반의 유통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국내외 네트워크를 확대하며 음악 유통사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황태연 본부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약 20년간 K팝 음악과 아티스트 IP 제작, 유통에 투자하며 다양한 장르의 K팝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이를 독자적인 유통, 마케팅 역량과 결합해 경쟁력을 입증해 왔다”면서 “리메이크 릴레이 등 다양한 신곡 제작 프로젝트를 비롯해 자체 IP 확보를 위한 투자를 다각도로 이어가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스토리, 미디어 사업 역량과 결합한 비즈니스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이유, 아이브 등 레이블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활동을 강화하고, 유수의 국내외 파트너들과의 다양한 협업을 추진하며 글로벌 음악산업 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엔톡에는 ‘엔사이트(ENsighT) : Working with AI’, ‘엔터톤(ENTER+THON) : Entertainment with AI’, ‘4주 챌린지(4 weeks Challenge) : Playing with AI’ 등 엔터테인먼트 회사이자 IT 기업으로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AI 사내 행사들도 소개됐다. 사내 테크 컨퍼런스 ‘엔사이트’는 크루들이 콘텐츠와 기술이 결합한 노하우를 나누는 자리로, 이번엔 AI 기술 활용 경험을 공유해 전사 역량을 키우는 컨퍼런스로 꾸며질 예정이다. 2022년 시작된 사내 해커톤 ‘엔터톤’을 통해서는 자유로운 아이디어 제안을 바탕으로 유저들과 만나는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4주 챌린지’ 등 전 크루들이 AI 기술과 친해질 이색 챌린지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엔터테인먼트사 특성에 맞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크루 성장 프로그램 등이 엔톡 자리에서 함께 공유됐다.

 

엔톡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사내 소통 강화 차원에서 새로 개편한 타운홀 브랜드로, 지난 5월 첫 선을 보였다. 프로그램은 회사 비전과 사업 방향성을 공유하는 리더 세션, 뮤직-스토리-미디어 부문 크루들이 참여하는 크루 세션,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사업 시너지를 위해 다양한 자회사 및 관계사, 파트너사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파트너 세션 등으로 구성되며, 정기적인 사내 소통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결속력을 다지는 데 기여하고 있다.

류은혜 기자 ys@newsbe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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