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2020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12가지②

  • 등록 2019.12.31 00: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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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이코노미=이지웅 기자] 2010년 대 인간의 삶을 바꾼 가장 큰 기술을 꼽자면 통신과 모바일 기술일 것이다. 통신과 모바일 기술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콘텐츠를 즐기고 만들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

 

소셜미디어는 인간의 '제2의 자아'라 볼 수 있을 정도로 한 사람의 모든 삶과 생각이 담기고 있다.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는 마케팅 담당자들이나 인플루언서들이 소셜미디어에 모든 신경을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미국 비즈니스 매체 'Entrepreneur'가 최근 기사를 통해 기업 브랜드나 인플루언서를 위한 '2020년 소셜미디어 트렌트 12가지(12 Social Media Trends to Watch in 2020)'를 제시했다.

 

지난 첫 번째 기사에서는 2020년 소셜미디어의 주요한 트렌드 6가지를 살펴봤다. 'Entrepreneur'가 꼽은 소셜미디어의 주요 트렌드로는 "소셜미디어의 개인화, '좋아요'와 같은 허영 지표 최소화. 동영상 콘텐츠 대세" 등이다.

 

'Entrepreneur'가 말하는 '2020년 소셜미디어 트렌드 12가지' 중 나머지 6가지를 살펴보자.

 

 

7. 소셜 플랫폼에 완벽하게 통합되는 소셜 쇼핑

 

지난 10년 동안 미국에서 전자 상거래를 수십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확장시키는 데 소셜 플랫폼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미 소셜 쇼핑은 소셜 미디어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용자 역시 소셜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에 접근하기를 기대하고 원한다. 점점 소셜플랫폼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나가지 않아도 되는 최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8. 덜 공개적이고 더 사적인 상호 작용

 

소셜 미디어의 친구 목록이 많아지면 관리하기 번거로워 진다. 또한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도 커짐에 따라 많은 사용자가 공개된 소셜미디어보다는 개인 그룹과 메시지 앱으로 전환하고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인스타크램 메시지 같은 메시지 앱이 이에 해당한다. 메시지 앱을 사용하면 더 친밀한 그룹을 생성하고 개인적인 정보를 다른 사람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용자가 온라인 연결 도구로 소셜 네트워크보다 메시지 앱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이 쓰는 메시지 앱은 월간 활성 사용자가 거의 50억 명에 이른다. 이는 전 세계 기존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 보다 많은 수다.

 

9. 의미 있는 연결을 원하는 고객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에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상호 작용도 공개적인 게시물 피드에서 보다는 사적인 형태로 바뀌는 추세다.

 

브랜드는 사용자들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보다 개인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브랜드들도 직접 관심 고객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으로부터 직접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그룹(커뮤니티)을 구축할 가능성이 높다.

 

10. 소셜 판매를 위한 검증된 콘텐츠 제공

 

소셜 미디어에서 소비자들이 상품을 살 때는 굉장히 신중해 진다. 소비자들은 직접 브랜드를 사용한 다른 소비자들의 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소셜 고객들을 유혹하기 위해서는 "다른 소비자들"과 "브랜드 내부 직원"이 생성한 콘텐츠가 중요하다.

 

고객 사용 후기 등 다른 소비자가 생산한 콘텐츠는 제품 구매를 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 반면, "브랜드 내부 직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장점이나 기업 가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 내부 직원이 올리는 콘텐츠를 브랜드의 공식적인 콘텐츠나 외부 마케팅대행사의 콘텐츠보다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1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존 유명한 스타급 인플루언서를 위한 시장은 항상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잠재 고객층이 분명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더 높은 수준의 개인적 취향을 반영해 강력한 고객 참여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브랜드보다 자신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는 인플루언서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12. 소셜미디어는 신뢰를 키우는 장소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가 단순히 마케팅과 광고 플랫폼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는 신뢰를 키우고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다. 소셜 미디어는 브랜드 가치를 알리고 잠재 고객과 고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제공한다.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에서 자유로운 대화가 오가며 소비자가 느긋하게 관련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브랜드의 인간적인 측면을 보여주고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면 잠재 고객과 신뢰를 쌓을 수 있다.

 

브랜드는 다분히 목적 지향적인 정보 콘텐츠를 고객에게 억지로 떠먹이려 하면 안된다.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참여 요소들을 개발하고 이에 집중해야 한다. 더불어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줄 수 있는 높은 차원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끝)

 

▶기사 원문

 

"12 Social Media Trends to Watch in 2020", Deep Patel, 2019. 12. 20., www.entrepreneur.com

이지웅 웹이코노미 기자 webeconomy@naver.com

 

송기란 기자 webecono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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